본문 바로가기
정보

비행운 비행기에 의해 생기는 구름

by 러어브님 2023. 5. 23.

화창한 날 산책을 하다 다양한 모양의 구름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 중 일부는 비행기에 의해 생기는데요. 비행기에 의해 생기는 구름을 비행운이라고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비행운의 발생원리와 건강에 해로운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행운 발생원리

1. 비행운이란?

비행기가 높은 상공에서 차갑고 습한 공기를 통과하며 비행할 때 생기는 구름을 말한다. 보통 기다란 구름 2줄이 생기는데, 이건 비행기의 날개에서 발생하고 날개는 양옆에 두 개가 있기 때문이다. 기상 상태에 따라 짧으면 몇 분 길면 몇 시간 가까이 구름이 유지된다.

 

 

2. 발생하는 원리

비행운은 비행기가 지나가는 자리에 생긴다고 해서 항적운이라고도 한다. 이 구름이 생기는 주요 원인은 압력차이 때문에 생기는 물방울 때문이다. 우선 어떻게 압력차이가 생기는지 간단히 알아보겠다. 비행기가 날 수 있는 이유는 날개의 아랫부분과 윗부분의 압력이 다르기 때문이다. 아랫부분은 공기가 느리게 지나가면서 압력이 높아지고 윗부분은 공기가 빠르게 지나가면서 압력이 낮아진다. 그래서 앞력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인 위로 밀려나게 된다.

 

압력차이가 나는 공기들이 가장 많이 만나는 지점이 날개 끝부분이다. 그래서 보통 비행기 날개 끝을 시작으로 비행운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날개 끝부분에서 온도가 낮은 공기와 수분이 만나 얼음 구름이 생기는 것이다. 그래서 온도가 낮은 날에 비행운이 더 잘생기게 된다. 하지만 이 외에도 온도, 습도 등 기상상태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구름이 생기지 않을 수도 있다.

비행기-압력차이
비행기-압력차이

 

 

 

건강에 안 좋을까?

1. 몸에 해로울까?

켐트레일이라는 말이 있다. 비행기가 상공을 이동하면서 생긴 구름은 독극물이라고 주장하는 음모론이다. 하지만 이건 사실과 맞지 않다. 아마 과거 독극물을 살포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했을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실제 비행운이 생기는 건 압력차이로 공기가 차가운 공기를 만나 얼음 구름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엔진에서 연소된 물질이 그름에 섞여있을 수도 있지만 높은 상공에서 생기는 구름이기 때문에 기회 돼서 사라지는 게 보통이다.

 

 

2. 온난화의 원인

비행기가 지나가면서 생기는 비행운이 온난화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밝혀졌다. 지구에서 열을 밖으로 방출하는데 일부는 구름에 갇혀 나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겨우 비행기에 의해 생기는 구름이 이 정도의 영향을 줄까 생각하지만 전 세계에서 운항되는 비행기의 수는 엄청 많다.

 

최근 연구에서 온난화에 영향을 주는 항공은 극히 일부분이라고 한다. 일부 비행기는 효율적인 비행을 위해 습한 공기층을 비행하는데, 습한 곳에서 구름이 더 많이 생기는 것이다. 그러니 일부 항공경로의 고도를 조금만 변경해도 기후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진다고 말한다. 그리고 미국, 유럽 등에서 만들어지는 구름의 10% 가까이는 비행운에서 만들어진다는 결과도 있다.

 

 

 

비행운 노래

가수 : 문문

비행운-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