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아토피 피부염 원인 치료법 완치된 방법

by 러어브님 2023. 4. 30.

저는 아토피로 20년간 고생했지만 최근 어떤 방법을 통해서 완벽하게 나았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원인, 연고, 좋은 음식, 군대 등 제 경험을 바탕으로 전부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도 아토피로 힘들어하고 있을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원인

1. 아토피란?

아토피피부염은 피부 질환의 일종인데요. 가려움으로 시작해 심하면 진물까지 생기게 됩니다. 어떤 병균이 있어서 그 원인만 제거하면 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가족력이 상관있다고 하는데 제 경험상 현대사회가 되면서 가족력과 무관하게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2. 원인

대표적인 원인으로 유전적 이유, 환경적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저는 아토피를 치료하기 위해 많은 의사, 한의사들을 만나보면서 원인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도 정확한 이유를 제시하지는 못했습니다. 많은 곳에서 말하는 아토피의 원인은 전부 추측입니다. 정확한 원인을 아는 사람은 없는 거죠. 그러면 치료방법이 없을까요? 저는 치료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치료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해보겠습니다.

 

3. 군대

아토피가 심하면 군대를 안 갈 수 있을까요? 심해도 군대는 가야 됩니다. 너무 심해서 매일 몸에서 진물이 흐르고 약을 처방해도 완전히 가라앉지 않는 정도가 아니고서야 다 군대 갑니다. 저는 신검받을 때 얼굴이 빨개질 정도로 아토피가 심했는데 현역 판정받았습니다.

 

 

알려진 치료방법들

1. 스테로이드 처방(주사, 연고)

연고, 주사, 약 모두 스테로이드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의사가 처방하는 모든 건 아토피를 치료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치료보단 진통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진통제를 먹는다고 병이 치료되는 건 아니니까요. 그리고 이 성분은 몸에 안 좋습니다. 스테로이드가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는 검색해 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아토피가 생기면 너무 가려워서 참을 수가 없기 때문에 알고도 쓸 수밖에 없습니다. 정신적으로 너무 괴롭기 때문이죠.

 

2. 한의사 처방

한의사 처방을 통해 나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한의사가 처방한 약이 잘 맞아서 몸이 건강해진다면 아토피가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저 같은 경우는 20년 동안 나은 적이 없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한의사가 자신 있게 '치료할 수 있다'라고 말하면 거르시면 됩니다. 만일 한의사가 '신경 써서 해볼 테니 한번 해보자'라고 말하면 양심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토피는 아직까지 정확한 치료방법이 없는 상태입니다. 전 세계에 환자들이 줄을 서 있는데 그 정도 실력이 있는 사람이 병원에 있을 때가 아닌 거죠. 저도 언젠가는 치료법이 생겨서 사람들이 덜 고통받기를 바랍니다.

 

3. 좋은 음식

처음 병원에 갔을 때 들은 말인데 "아토피가 있으니 음식을 가려서 먹어라"라고 말합니다. 제가 20년간 느껴본 바로는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만일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어서 먹으면 설사, 두통 같은 증상이 있다면 그 음식은 먹으면 안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토피가 있을 때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랑 알레르기랑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둘은 완전 다른 겁니다. 결론을 말하면 몸에 해로운 게 아니면 어떤 음식이든 먹어도 됩니다. 동시에 어떤 음식도 치료제가 될 순 없습니다.

 

4. 바디로션, 크림

피부가 트고 갈라지기 때문에 로션을 좋은 걸 써야 한다고 말합니다. 대부분 보습력이 강하고 유분이 많은 로션을 추천합니다. 아토피가 약한 정도라면 충분히 로션으로도 커버가 됩니다. 하지만 이것도 피부만 잠시 진정시켜 줄 뿐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내가 아토피를 치료한 방법

1. 아토피 나는 이유가 뭘까?

여기부터는 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생각입니다. 저는 유전적으로 아토피가 날 수 있는 요인을 가진 사람이 몸이 약해지면 아토피가 난다고 생각합니다. 20년간 겪으면서 생각해 왔고 지금은 확신합니다. 몸이 약해지는 이유는 정신적인 이유와 육체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이제 위에서 알아봤던 치료법들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 스테로이드 처방 : 이건 이미 유명한 성분이라 아는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치료제가 아니라 진통제에 가깝습니다. 대신 처방했을 때 효과가 빠릅니다. 처방하면 30분도 안 걸려 바로 나아버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처방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몸의 면역력이 계속 떨어지고 처음에는 10만큼 사용해도 된다면 나중에는 200을 사용해도 아토피가 사라지지 않는 현상이 생깁니다. 그러니 정말 괴로울 때만 쓰는 게 좋습니다.
  • 한약 : 한약을 몸에 맞는 걸 먹었을 때 몸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어서 잠시 호전되는 경우는 있지만 치료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니 몸에 좋은 보약이지 치료제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 좋은 음식 : 건강해지기 위해서 좋은 음식을 먹는 건 당연합니다. 그러니 라면, 햄버거 같은 몸에 해로운 음식보다 건강한 음식들을 먹는 게 좋습니다. 사람마다 좋은 음식은 있을 수 있지만 특별히 아토피에 좋은 음식은 없습니다.
  • 바디로션, 크림 : 이것도 증상이 경미할 때나 진정효과가 있지 치료는 할 수 없고 증상이 심할 때는 크게 도움이 안 됩니다. 진물이 새어 나오는데 로션을 바른다고 좋아지진 않습니다. 저는 진물과 로션이 범벅이 돼서 물바다가 된 적이 있습니다.

 

2. 그래서 치료방법이 뭔가요?

이제 완치한 방법을 알려드릴 건데 특별한 방법이 아니라 여기까지 보신 분들이 실망하실 거 같기도 합니다. 치료방법은 운동입니다. 매우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걸 못해서 아토피가 생기고, 당뇨가 오고, 비만이 되는 겁니다. 본인 또는 주변사람 중에 아토피로 고생하시는 분이 있다면 질문해 보시면 됩니다. '매일 꾸준히 운동하고 건강한 식사를 하나요?' 저는 운동을 통해서 20년 만에 완치했습니다. 몸이 건강해지지 않으면 어떤 약으로도 치료할 수 없습니다.

 

3. 구체적인 방법

팁을 드리겠습니다. 숨이 벅차고 괴로울 정도로 강도 높은 운동을 해야 합니다. 천천히 걷기처럼 땀도 안 나고 힘들지도 않은 운동은 건강에 크게 기여하지 못합니다. 아토피를 낫게 하고 싶다면 강제로 지금보다 건강을 끌어올려야 합니다. 가볍게 조깅하고 산책하는 정도로 확실히 건강을 상승시킬 수 있을까요? 처음부터 강하게 할 수 없다면 2주일 정도는 가벼운 운동을 통해 적응하고 점점 강도를 올리면 됩니다. 운동 종류는 뭐든 상관없습니다. 심장이 강하게 뛰고, 숨이 차고, 괴로울 정도면 됩니다. 근력운동보단 달리기 같은 심폐 위주의 운동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4. 운동을 하면 왜 좋아지는지

강도 높은 운동을 하면 일단 몸이 변합니다. 근육이 생기고, 혈액순환, 노폐물 배출, 호르몬 생성 등 몸이 제구성 됩니다. 그리고 강도 높은 운동을 해보시면 아는데 힘들어서 머리에 아무 생각이 안 납니다. 그러면 운동하는 순간 스트레스가 사라지죠. 몸이 약해지는 이유가 정신, 육체 문제 때문인데 운동 하나면 둘 다 나을 수 있습니다.

 

5. 왜 이제야 나았을까?

저는 살면서 아토피에 좋다는 방법들을 정말 많이 들었고 다 해봤습니다. 새로운 방법이 생기지 않는 한 제가 모르는 방법은 없을 겁니다. 그런데 왜 최근이 되어서야 나을 수 있었을까요. 결론은 의지의 차이였습니다. 예전에는 아직 살만했던 거죠. 엄청나게 열심해 운동해서라도 낫고 싶은 마음은 아니었던 겁니다. 그런데 20년 정도 고생하고 나니 이젠 지긋지긋해서 각오가 생겼습니다. 혹시 나이가 들면서 나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 수 있는데 저는 스테로이드연고를 꾸준히 바르다가 운동 3일 뒤부터 바를 필요가 없었습니다. 지금도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고 아토피는 흔적도 찾을 수 없습니다. 무릎이 안 좋아서 운동을 잠깐 쉴 때가 있었는데 그때 아토피가 다시 조금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6. 마지막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은 정말 완치되고 싶으신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또는 가족이나 지인이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겪어봤기 때문에 힘들다는 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진심으로 나아지길 바랍니다. 제가 직접 겪고 알려드리는 겁니다. 그러니 당장 오늘부터 운동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